Home > 자료실 > 보고서

 
날짜 : December 21, 2015
미국국제종교자유위원회 종교의 자유 연례보고서
   http://www.uscirf.gov/sites/default/files/North%20Korea%202015_Korean.… [114]

개요: 

북한은 변함 없이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이고 심각한 인권 탄압을 자행하는 나라 중의 하나이다. 북한 정권은 모든 정치적, 종교적 표현과 활동을 철저하게 통제하고, 정권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에게는 처벌을 내린다. 

진정한 종교나 신념의 자유는 전무하다. 보도에 따르면 비밀리에 종교 활동에 가담하는 사람은 체포, 고문, 투옥되며 처형되는 경우도 있다. 남한 사람이나 외국 선교사들과 접촉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 특히 중국에서 접촉하거나, 성경을 소지하고 있다가 적발된 사람들은 처형된다. 중국에서 강제 송환된 사람을 포함해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강제 노동 수용소에 수감된다. 

종교의 자유에 대한 북한 당국의 억압이 어느 정도인지 완전하게 확인하고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탈북자와 난민들의 직접 진술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지면서 북한에서 자행되는 탄압이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극악하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국국제종교자유위원회는 2015 년에도 역시 국제종교자유법(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Act)에 따라 북한을 “특별관심대상국(CPC)”으로 지정할 것을 권고한다. 미 국무부는 2001년부터 북한을 특별관심대상국으로 지정하였으며, 가장 최근에는 2014 년 7 월에 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