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ICNK 활동 > 회원활동보고

 
날짜 : October 7, 2021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 아동들의 건강 향상을 실현시켜야
   https://www.bbc.com/korean/news-58800906?at_custom2=facebook_page&at_c… [6]

NKnet 대표,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 아동들의 건강 향상을 실현시켜야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는 5일(현지시간) '세계 아동 현황 2021'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19년 기준 북한의 아동사망률이 1000명당 17명으로 집계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가들은 1990년대 중후반 '고난의 행군' 시기와 2000년대 초반 당시 북한은 예방의학 차원에서 의료지원 자체가 붕괴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때의 희생과 결과가 가장 취약 계층인 5세 미만 아동의 건강 상태 악화, 사망 등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권은경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대표는 BBC 코리아에 "당시는 물론 그 이후 10년은 아동들의 희생이 컸던 시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와의 협력으로 대북 의료지원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며 "아동 사망률 역시 지금보다 현저히 낮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은경 대표는 "SDG에 기반한 북한-유엔 전략계획 프로젝트에서 북한이 최우선 전략으로 보는 부분이 바로 식량 및 영양 안보"라며 "이는 매우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계획 전략을 통해 북한이 5세 미만 아동의 영양 결핍과 이로 인한 세대 간의 건강 상태 차이 등의 문제를 가장 핵심으로 계속 다룬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는 것.

북한은 또 "2025년까지 곡물 생산을 더 증가시켜 식량의 자급자족을 현실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권 대표는 "유엔 등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 아동들의 건강 향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은 충분하다"며 "북한이 자급자족에만 중점을 둘 게 아니라 국제사회와 어떻게 협력하고 논의할지 관심을 더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BBC]